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반응형이 좋은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해보시는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스킨일 것입니다.

처음에는 스킨에 상관없이 운영하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블로그 외관 디자인의 중요성도 느끼게 되기 때문일텐데요.

티스토리에는 일반 스킨과 반응형 스킨을 모두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예전에는 반응형 스킨이 지원이 안되었습니다.)

일반 스킨과 반응형 스킨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또 어떤 스킨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어울릴까요?




일반 스킨? 반응형 스킨?


일반 스킨과 반응형 스킨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모바일에서의 화면 출력입니다.

일반 스킨의 경우 PC화면과 모바일 화면의 개연성이 없고, 따로 모바일 화면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의 경우는 말그대로 모바일 화면에 반응을 해서 따로 작업이 필요없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출력됩니다.

모바일 화면 작업을 따로 해줘야 됨에도 불구하고 일반 스킨을 고집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각자 개인의 취향이기때문에 뭐가 정답이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단연 반응형 스킨을 쓰는게 낫다입니다.

그이유를 설명드리자면,

티스토리 모바일 화면은 정말 안이쁘기때문입니다!!



일반 스킨으로 적용하였을 경우의 제 블로그 모바일 첫 화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바일 화면을 이와 같은 화면으로 일괄적이게 보여줍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요. 내 PC화면의 레이아웃이 어떠한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는 반응형 스킨을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반설치형인 티스토리에만 가능한데요. 사용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반응형 스킨을 쓰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반응형 스킨 적용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에서도 여러가지 반응형 스킨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 콘테스트를 했을 정도니까요.



티스토리 설정 -> 스킨으로 가시면 스킨 변경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체 제공하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수도 있고, 개인 블로거 분들이 제작하신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readiz 님이 만드신 FastBoot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 사용시 주의할 점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때 꼭!! 설정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설정 -> 스킨 -> 모바일 탭에서 모바일웹 부분을 반드시 OFF 해주셔야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모바일웹 OFF 설정을 해놓으셔야 반응형 스킨이 모바일에서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ON으로 해놓으시면 티스토리 자체 모바일화면이 나옵니다.



HTML 초기화

스킨 변경을 하실 경우, 내가 추가로 작성했던 HTML코드 부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내가 추가적으로 삽입한 애드센스 코드라던가 여러가지 옵션들의 HTML코드를 백업해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스킨 변경시 한동안 네이버 검색봇이 내 포스팅을 잘 긁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량을 무시할 수 없기때문에 이 또한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럴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수동적으로 수집 요청을 하여도 아래와 같이 수집실패로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이라고 한다면 다른건 없고 자연히 3~4일정도 지나면 다시 네이버봇이 내 블로그에 방문해서 긁어가는데요.

우리가 수동적으로 해줘야 될 부분은 사이트맵 등록을 다시 해주셔야 합니다.


관련포스팅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 등록(웹마스터도구)



결론


각자의 취향이 있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해서는 일반 스킨이냐, 반응형 스킨이냐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반응형 스킨을 쓰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었더니 애드센스 클릭률과 더불어 수익이 떨어진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예전과 다른 광고 배치와 광고 유형으로 인한 문제이지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했기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은 절대 아닙니다.

일반 스킨과 반응형 스킨으로 방문자 수가 변동하는 경우도 없으니까요.(네이버 검색 누락 기간동안에는 변동할 수도 있습니다만..)

반응형 스킨이 처음나왔었던 초기와는 다르게 요즘은 이쁘고 깔끔한 반응형 스킨들도 정말 많이 있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일반 스킨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반응형 스킨으로 바꿔보시는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공감은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