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축구 등번호 의미 완벽정리 및 대표선수

평소에 축구를 좋아해서 즐겨하는 편입니다. 보통 팀을 꾸려서 유니폼을 맞출 때 등번호를 정해야 하는데요. 축구 선수들의 등번호마다 의미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축구선수 등번호는 각각 나름의 의미와 역할이 있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축구 등번호 의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명이 한 경기장에서 뛰는 축구의 경우 일반적으로 주전 선수들에게 1번부터 11번까지의 번호를 부여합니다. 


아마 축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축구 유니폼 1번이 골키퍼를 뜻한다는 것은 알고 계실거 같습니다.(모르셔도 지금 아시면 됩니다.ㅎㅎ)

골키퍼의 역할이 그만큼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젤 첫번째 숫자인 1번을 부여하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골문을 지키는 역할은 정말 중요하니까 말이에요.

다른 번호들과는 다르게 등번호 1번은 FIFA의 규정에 꼭 주전 골키퍼가 달아야 한다는 규정까지 있습니다.

1번인 골키퍼의 대표적인 선수로는 데헤아, 부폰, 카시야스 등이 있습니다.


2번과 3번의 등번호는 보통 윙백 측면 수비수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2번은 오른쪽 측면 수비수가 많이 사용한다면, 3번은 왼쪽 측면 수비수가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는 2번을 달고 뛰는 선수가 브라질의 다니엘 알베스가 있고, 3번을 달고 뛰는 선수로는 박지성의 절친 국민브라 에브라 선수가 있습니다.


등번호 4번과 5번의 의미는 중앙 수비수(센터백)가 많이 사용하는 번호라고 합니다. 중앙 수비수 혹은 수비형 미드필더 역할을 하는 선수들이 사용하는 번호인데요.

대표적인 선수로 세르히오 라모스와 리오 퍼디난드, 노사연 푸욜이 있습니다. 전부 굉장히 터프한 플레이로 유명한 선수들입니다. 피질컬이 좋고 팀의 수비를 책임지는 선수들에게 부여하는 번호입니다.


6번의 등번호는 주로 미드필더가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비형 미드필더에게 부여하는 번호인데요. 팀의 살림꾼 역할을 하면서 경기장을 누비는 선수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바르셀로나의 사비, 맨유의 폴 포그바 등이 있습니다.


7번을 달고 뛰는 선수 중에는 스타 플레이어들이 많습니다. 7번은 팀 내에서도 에이스라는 의미로 부여되는 번호입니다. 7번을 달고 뛴 스타플레이어 선수들은 정말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호날두, 베컴, 박지성, 그리즈만, 라울, 칸토나 등이 있습니다.


8번 하면 딱 떠오르는 선수는 저같은 경우 제라드입니다. 8번의 의미는 중앙 미드필더를 의미하는데요. 팀의 중간 역할을 하면서 경기 흐름이나 조율을 하는 플레이 메이커들입니다. 

대표적인 선수로 제라드, 이니에스타, 카카 등이 있습니다.


축구를 모르시는 분들도 호나우도의 헛다리 드리블은 아시지 않을까요?? 농구계의 마이클 조던, 골프계의 타이거 우즈가 있다면 축구계에는 호나우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등번호 9번은 스트라이커를 의미합니다. 폭발적인 득점력을 가진 공격수들인데요.

대표적인 선수로 호나우도,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안정환, 토레스 등이 있습니다.


등번호 10번 또한 7번과 마찬가지로 팀의 에이스를 뜻하는 번호입니다. 7번과 비슷한 의미이지만 무게감은 10번이 더 무거운 느낌의 에이스입니다. 그만큼 팀 내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에게 부여하는 번호입니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호나우딩요, 리오넬 메시, 펠레, 마라도나, 네이마르 등의 선수들이 있습니다.


11번의 의미는 팀 내에서 가장 빠른 선수라는 뜻입니다. 측면 공격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번호이기도 하며, 100M를 11초 안에 들어와야지만 받을 수 있는 번호라는 농담도 있는데요. 그만큼 11번을 달고 뛰는 선수들은 모두 스피드 면에서는 뒤지지 않는 선수들입니다.

대표적인 선수는 가레스 베일, 오베르마스, 긱스, 네이마르, 차범근 선수 등이 있습니다.


주전 골키퍼인 등번호 1번을 제외하고는 규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축구 등번호 의미들입니다. 요즘은 선수들이 좋아하는 번호나 하고싶은 번호로 정하는 경우도 많이 있구요.

그렇지만 월드컵이나 국제 축구 경기를 보실 적에 오늘 소개해드린 축구 등번호 의미를 알고서 보신다면 훨씬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축구 등번호 의미 완벽정리 및 대표선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