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 해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웹마케팅 저장소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



일단 기본적으로 주민번호는 YYMMDD - GHIJKLM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앞쪽의 6자리는 생년, 월, 일을 뜻합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시는 주민등록번호는 99년 9월 19일생의 주민등록번호인 것을 아실 수가 있습니다.



뒤쪽의 7자리는 성별과 지역, 출생신고 접수순서, 특수번호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1로 표기하며 여자의 경우에는 2로 표기를 합니다. 2000년 이후의 남자는 3으로 표기하며, 여자는 4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1800년대 출생한 남자의 경우는 9, 여자는 0으로 표기한다고 합니다.


앞의 6자리가 생년월일이라는 것은 다 알고 계셨겠지만 뒤의 7자리는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성별 뒤에 나오는 2자리는 바로 지역코드를 의미합니다. 자신이 태어난 도시의 지역코드가 표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시는 것처럼 서울, 부산, 인천, 경기도 주요 도시, 그 밖의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도로 구분되어있습니다. 그 뒤의 2자리인 출생신고한 읍.면.동의 고유번호는 국가기밀이라서 정확히 알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고유번호라는 것만 알고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의 한자리 숫자는 전체 숫자의 계산을 해서 나온 위조방지 특수번호로 특수한 부분이라고 하니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링크를 추가해주세요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