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Sns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이란?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들 계신가요? 인스턴트 아티클(IA)이란 예전에는 링크를 통해서 언론사 웹페이지로 들어갔던 형식을 언론사 웹페이지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페이스북 안에서 기사를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예로, '네이버 뉴스'나 '미디어 다음'과 같이 바로 페이지에서 기사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에서 직접 기사를 읽을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모바일에서만 가능하고 PC는 여전히 예전처럼 언론사 웹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서비스가 출시된 이유는 해당 언론사에서 페이스북으로 요청한 기사가 모바일 기기에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인스턴트 아티클(IA)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출시되었고, 인스턴트 아티클을 통해 발행된 기사들을 보면 로딩시간과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체감될 정도입니다.



허나, 독자들의 입장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많은 언론사들이 참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인스턴트 아티클로 인한 트래픽은 언론사 홈페이지에 잡히지 않기 때문인데요. 페이스북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기사를 접하다보니 언론사 홈페이지에는 트래픽이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트래픽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언론사들의 입장에서 아직 인스턴트 아티클은 불만과 우려가 존재합니다.

페이스북의 인스턴트 아티클이 언론사와 독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