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Sns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해야하는 이유?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를 해보신 분들 계신가요??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를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포스팅입니다. 해보신 분들이라도 개념정리하는 차원에서 알고계시면 더 높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이여야 하는 이유

왜 많은 소셜네트워크(SNS) 중에서 페이스북일까요?? 페이스북은 현재 SNS의 일인자라고 불리울만큼 여타 다른 SNS에 비해서 압도적인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유저들의 페이스북 사용시간이 하루 평균 2시간이며, 그 중에서도 하루 40분을 페이스북의 컨텐츠들에 좋아요 누르기와 게시물 공유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1초마다 전세계적으로 70만건의 좋아요, 댓글, 사진 올리기 등의 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페이스북의 압도적인 트래픽은 높은 홍보효과를 노리는 많은 광고주들에게 어마어마한 기회입니다.

페이지 광고란??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란 페이스북 내에서 개설할 수 있는 페이지를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페이지의 게시물이나 페이지 자체를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홍보를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페이지 광고를 통해서 내 게시물(홍보물)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페이지 광고가 필요한 이유

페이스북의 게시물에는 유기적 도달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유기적 도달이라는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유기적 도달이란 컨텐츠 자체가 자연적으로 퍼져나가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활동이 게시물의 유기적 도달을 높여주는 큰 행위가 되는데요. 이러한 행위들로 자연적으로 다른 이용자들에게 노출이 되는 것을 유기적 도달이라고 합니다.

한가지 예로, 내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에 내 페이스북 친구들이 좋아요나 댓글, 공유한 글들이 노출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노출되는 것들이 유기적 도달로 인한 노출(도달)입니다.

비용을 지불해가면서 해야하는 이유?

눈썰미 있으신 분들이라면 여기서 의문점이 하나 들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유기적 도달이 자연적으로 게시물이 퍼져나가는 정도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유기적 도달이 높다면 굳이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서 광고를 해야될 이유가 있을까??란 질문말입니다.

소위 말하는 바이럴 마케터들이 이점을 많이 이용해서 유기적 도달을 높이는 연구를 하였고, 그것을 가만히 놔둘 페이스북이 아니었습니다.

페이지 광고를 이용하는 광고주들에게 이점을 주기 위해서 페이스북은 바로 이 유기적 도달을 낮춰버렸습니다. 페이스북 자체의 정책이나 시스템적인 제재 등의 방법으로 유기적 도달을 낮춰버림으로써, 그만큼 유기적 도달률을 높이기 힘들어졌으며 잠재고객들을 끌어모으는 일이 어려워졌습니다.

한마디로, 시간적인 측면에서 비효율적이게 되었습니다.

페이지 광고의 장점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바로 세부 타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광고를 이용하는 광고주에게 페이스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정교하고 세밀한 타케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위치나 데모그래픽, 나이, 성별, 관심사, 친구 관계 등은 기본이며, 심화 타케팅으로는 최근 구매 성향, 라이프 이벤트 타게팅, 로열티와 재구매력이 강한 타게팅, 자신의 비즈니스 타겟과 비슷한 성향의 그룹 타게팅, 레이어 타게팅 등의 설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픽셀을 이용해서 한번 게시물을 열어본 사용자들을 추적까지 할 수 있습니다. 픽셀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CTA버튼도 삽입할 수 있다

페이지 광고를 통해서 CTA버튼(Call to action) 버튼을 페이스북 게시물에 삽입 할 수 있다는 사실!! CTA버튼을 삽입하게 되면 단순히 게시물에 링크를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전환율을 보입니다. CTA버튼을 삽입하는 게시물은 파워에디터를 통해서 만들 수 있으며 CTA버튼의 종류로는 구매하기, 신청하기, 예약하기, 문의하기, 다운로드, 메시지 보내기, 가입하기 등의 여러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았습니다. 유기적 도달이 현저히 낮아지고, 자체 게시물에 대한 제재가 심해지고 있는 요즘 추세로 볼 때, 페이지 광고를 통한 홍보 효과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광고의 분야 또한 다른 마케팅 분야와 마찬가지로 쉽지는 않은 영역입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세밀한 타게팅, 정확한 타게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공감은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