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갑분싸 뜻 유래 야한말아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요즘 신조어 중에서 갑분싸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혹시 갑분싸라는 단어를 듣고 야한 생각을 하셨다면 당신은 아재이거나 음란마귀가 씌인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저도 처음에 듣고 야한말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요즘은 신조어가 정말 정말 많아서 유행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입니다. 알아듣지 못하는 말도 정말 정말 많습니다. 그렇습니다. 저도 아재거든요.


갑분싸의 뜻은 '갑자기 분위기 싸해진다' 혹은 '갑자기 분위기 싸해지는데'의 줄임말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서도 그렇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갑분싸가 어디서 생겨나고 왜 유행되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갑분싸를 처음 유행시킨 사람은 바로 아프리카TV의 인기BJ 보겸입니다. 저는 아프리카TV를 잘보지 않지만 보겸이라는 BJ는 알고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유명하고 인기있는 BJ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수도 200만이 넘어가는 인기인인데요. 보겸이 갑분싸를 하도 많이 쓰다 보니 유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BJ보겸이 갑분싸를 만든 창시자는 아닙니다. 유행시킨 사람일 뿐이지요. 그럼 갑분싸의 창시자는 과연 누구일까요?




갑분싸가 처음 등장한 것은 바로 디씨인사이드의 게임 갤러리입니다. 한 디씨인이 게임을 유리하게 끌고 가다가 역전을 당할 것 같은 상황이 오거나 역전을 당했을 때 쓰던 단어가 바로 갑분싸입니다. 이렇게 갑분싸는 사실 처음에는 게임을 하면서 일어나는 상황을 표현할 말이었던 것입니다. 지금도 그런 상황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누군가 썰렁한 개그를 한다거나 이야기를 하여서 갑자기 분위기가 싸해졌을 때 갑분싸하네 라고 응용해서 말하곤 합니다. 그런 상황에 더 많이 쓰이는 말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누군가 썰렁한 개그를 하여 분위기를 싸하게 만들면 갑분싸 어쩔꺼야 라고 한마디 해주세요. 그럼 당신은 요즘 젊은이랍니다!!


갑분싸!!


네이버 국어사전에 보시면 위 이미지처럼 정말 갑분싸의 뜻이 등재가 되어있습니다. 그 정도로 요즘 정말 많이 사용하고 유행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더 재밌는 이야기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링크를 추가해주세요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