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wift code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 기업은행)

안녕하세요!^^ 웹마케팅 저장소입니다. 일반적인 송금 업무나 이체 업무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해외 은행으로의 송금이나 국내 은행으로 송금을 받으시려는 분들에게는 swift code 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해외 송금을 해보신 적이 없으신 분들은 다소 생소한 용어일 수 있지만 swift code 를 조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 송금이나 해외로부터 국내 은행으로 송금받을 때 필요한 swift code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은행 업무가 급하신 분들이라면 국내 은행의 swift code 를 포스팅 하단에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wift code



  swift code란?

일반적으로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은행식별코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은행들도 고유의 swift code를 가지고 있으며 해외 은행이나 국내 은행 간의 송금 업무, 이체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국내 은행 코드가 아닌 swift code를 사용하셔야 거래가 가능합니다.

swift code는 기본적으로 8 ~ 11자리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AAAA - 은행코드

BB - 국가코드

CC - 지역코드

DDD - 지점코드

보통은 11자리로 구성이 되어있지만 마지막 세자리인 지점코드 DDD 가 없는 은행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8 ~ 11자리로 구성이 되는데요.

결론적으로 은행코드 4자리 + 국가코드 2자리 + 지역코드 2자리 + 지점코드 3자리로 구성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swift code 조회방법


swift code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 창에 swift code 공식 홈페이지를 검색하시면 홈페이지 링크가 나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셔서 홈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wift code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위 이미지에 보이시는 것처럼 빨간 박스 안의 알파벳을 선택하여 내가 조회를 원하는 국가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조회를 원하는 국가의 첫 글자 알파벳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Argentina 를 선택해보겠습니다. 해당 알파벳 첫 글자인 A를 선택하여 위 이미지의 페이지로 이동하였습니다. A로 시작하는 국가들의 목록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조회하고자 하는 국가 Argentina 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Argentina의 은행들의 목록입니다. swift code 는 물론, 은행의 본점 영문 주소까지 상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스위프트코드와 본점 영문 주소를 한번에 해결하실 수가 있습니다. swift code 입력 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대문자 명도 똑같이 정확하게 입력해주셔야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은행 명의 경우에는 첫 글자만 대문자인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은행 swift code


공식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본 한국 은행들의 swift code 입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한국시티은행 우체국 우리은행 외환은행 제일은행 경남은행 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 해외 입출금 업무가 가능한 은행들의 목록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들 뿐만 아니라 증권사의 swift code 확인도 가능합니다. KDB대우증권 대신증권 동양증권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증권 우리투자증권 하나대투증권 현대증권 등의 증권사들의 swift code 와 영문명, 영문 주소까지 자세하게 나오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한 해외 송금 시에는 swift code 뿐만 아니라 해외 송금 수수료도 별도로 들어가니 그 부분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swift code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링크를 추가해주세요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