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Marketing

버즈마케팅이란??

버즈마케팅이란??


버즈마케팅이라는 용어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 조금 생소한 용어였습니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이미 알고있었던 부분이지만 다르게 불리우는 정도였더군요



'buzz'란 원래 벌이나 기계 등이 윙윙대는 소리를 뜻하는데요, 'buzz'와 'marketing'의 합성어인 버즈마케팅이란 쉽게 말해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의 일종으로 제품을 이용해 본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그 제품에 대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메세지를 전달하게 함으로, 입소문을 퍼트리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입소문을 벌이나 기계처럼 윙윙대는 소리에 표현해서 붙여진 용어네요 ㅎㅎ


버즈마케팅은 자발적이라는 것에서 의미가 크고, 기대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이나 컨텐츠가 질적인 면에서 좋다고 당연히 입소문을 타겠지만 질적인 면을 배제하고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이용할까요??



대표적인 예로 허니버터칩이나 순하리, 걸그룹 EXID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두 제품과 걸그룹 모두 사람들의 입소문으로 유명세를 탄 케이스인데요 버즈마케팅으로 효과를 거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허니버터칩과 순하리, EXID의 사례를 들으시니 버즈마케팅이란 어떤 것인지 감이 잡히셨을거같습니다



버즈마케팅의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제품이 파격적이고 기능적인 면에서 뛰어남과 동시에 사람들의 귀에 잘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요즘같이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광고가 효과와 신뢰를 잃어가고 있는 시대에서 버즈마케팅이야 말로 마케팅의 본질이자, 가장 적합한 마케팅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