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이유와 전망

스마트폰의 급속한 발전으로 2017년 현재는 국내 스마트폰 보급율이 80%를 넘었고 경제 인구의 99%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글로벌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처음으로 개인용 컴퓨터(PC)를 추월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이제 데스크탑 PC의 사용보다 스마트폰의 사용이 월등히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의 온라인 환경은 지구 반대쪽의 일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글로벌한데요. 이런 환경때문에 지역, 나라간의 통신 경계가 많이 허물어졌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는 미국을 비롯한 해외 여러나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는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매트 뮬렌웨그에 의해 제작이 된 플랫폼입니다. 국내의 비슷한 플랫폼을 보자면 그누보드와 제로보드 정도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조금 다른 방식을 사용하지만 전체적인 틀은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과 임대형의 두가지 종류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처음의 솔루션의 목적도 블로그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워드프레스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면서 웹사이트의 영역까지 비중을 높였고 여러가지 쇼핑몰 플러그인이 등장하면서 플러그인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저 또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려는 첫번째 이유가 바로 블로그였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의 검색 포털에서 운영하던 블로그들이 종종 외면을 당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다른 대안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 대안은 바로 워드프레스였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쉽고 빠른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통해서 디자인을 쉽게 변경 할 수 있고 기능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들과 디자인 개발 업체에서 무상이나 유상으로 훌륭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계속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워드프레스는 발전하고 있습니다.

위젯 및 페이지 활용이 간편하기때문에 HTML소스를 몰라도 배너추가 및 위치변경을 간단히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손쉽게 페이지 생성을 할 수도 있고 레이아웃도 간단한 방법으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끊임없는 생산성

오픈 소스를 바탕으로 하는 끊임없는 생산성은 정말 큰 장점인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테마가 약 3,000개 정도이고 무료 플러그인도 약 20,000개가 넘습니다.

수많은 소스들이 계속 배포되고 있으며 디자인 퀄리티는 물론 기능면에서도 훌륭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웹

서두에 설명드렸던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PC의 사용량을 넘어섰다는 점이 작용하는 장점입니다.

반응형 웹은 하나의 웹 소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만족시킬 수가 있습니다.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만족시킨다는 것은 개발자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해주고, 사용자들에게도 빠른 속도를 지원해줄 수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내 웹페이지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의 공통된 마음일텐데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내 웹사이트와 웹문서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되고 보다 많은 유입을 가져오게하는 모든 작업을 이야기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소스들은 SEO에 이미 최적화가 되었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을 상당히 많이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스마트폰의 활용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이 되고 있는 현재에,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망은 지금보다도 더 밝습니다. 또한 많은 사이트들이 모바일에 대응하는 반응형 웹 중심으로 제작될 것이며, SEO를 활용할텐데요. 워드프레스는 그것들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이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워드프레스를 이제 시작하려는 단계이고,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는 단계들을 하나하나 블로그에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이제 막 시작한 초보자에 불과하기때문에 고수분들의 많은 조언과 소통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