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T스토리 블로그 vs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운영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게으르면 운영하기 힘들다인 것 같습니다.

본 블로그가 몇달 전, 이유없이 다음 통누락을 당하는 바람에 잠깐 손을 놓았었는데, 이제는 또 이유없이 노출이 되고있네요. 포털 사이트들의 마음을 헤아리기에는 아직 전 어린가봅니다...ㅎㅎ

잡담은 그만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T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까??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T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등 여러가지 블로그들이 있지만, 왜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걸까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었던 저는 일 방문자 만명이상을 기록하면서 블로그에 대해서 정말 잘 안다고 생각했었지만.. 그건 네이버 블로그에 국한된 것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우대(?)를 해주었던 것이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에서 홀대하는 다른 블로그들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T스토리 위주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운영자에게 주는 자율성

블로그는 운영의 자율성에 따라서 개방형 블로그와 폐쇄형 블로그로 나뉘게 됩니다.

폐쇄형 블로그는 말 그대로 제약이 많습니다. 폐쇄형 블로그의 대표적인 블로그가 바로 네이버 블로그인데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시겠지만, 네이버 블로그(폐쇄형 블로그)는 블로그의 디자인이나 HTML 편집 등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자유롭지 못하게 만들어 놓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네이버의 갑질이라고 보는 시각도 꽤나 있답니다.

그에 반대되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방형 블로그입니다.


개방형 블로그 자체가 HTML이나 CSS를 내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T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차원이 다른 자율성을 운영자에게 부여해줍니다.

블로그 운영의 노하우가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이 개방형 블로그를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접근성

티스토리를 개방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선택한다고 하는데, 개방형의 블로그들도 다수 존재합니다.(ex 워드프레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인 이유는 바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에 있습니다.

HTML소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쉽게 개설할 수 있기때문인데요.(초대장이 필요하긴 하지만 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요즘 가장 주목받고 뜨고있는 워드프레스와 비교했을 때 워드프레스는 초보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세팅부터 시작해서 호스팅 설정 등등.. 그에 비하면 티스토리는 초보자들도 개방형 블로그의 맛을 볼 수 있는 매우 적절한 선택입니다.


다수의 계정 운영

블로그 운영을 잘하시는 분들을 보면, 하나의 블로그만 운영하시는 경우는 정말 극히 드뭅니다.

하나의 블로그만 운영하실 목적이라면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이겠지만,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티스토리의 합.법.적.인 다수 계정 운영이 정말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디 하나에 10개까지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으며, 5개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네이버처럼 한 사람이 3개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는 개념과는 다릅니다.)

이 말인 즉, 하나의 IP로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해도 문제삼지 않겠다는 말이 되는데요. 이 점은 로그아웃-로그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정말 큰 이점입니다.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로그아웃-로그인 반복 작업은 까다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삽입 가능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HTML소스 편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삽입 또한 불가능합니다.(네이버 자체적인 애드포스트를 권장하고 있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티스토리는 HTML소스 편집이 내 마음대로 가능하기때문에 애드센스 삽입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 계좌 등록 및 국가변경 포스팅을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T스토리 블로그가 가지는 장점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와 T스토리 블로그는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게 있습니다. 태생부터 다르고, 성질부터가 다릅니다. ㅎㅎ

이 포스팅을 통해서 그럼에도 저는 왜 T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약간이나마 이해가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