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비공개 발행 글 쉽게찾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포스팅을 비공개로 발행해야하는 경우가 가끔 생기곤 합니다. 개인적인 자료를 보관한다거나, 불필요한 포스팅을 분류한다던가 등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을텐데요. 그렇게 비공개로 발행한 글들을 따로따로 확인하지 않고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티스토리 비공개

카테고리를 하나 생성해서 비공개 발행 글들만 따로 모아놓으면 블로그 운영자는 확인하기 쉽지만 문제는 그 카테고리가 다른 방문자들에게 노출이 된다는 것에 있습니다. 말그대로 비공개 포스팅을 모아놓는 폴더인데 비공개 포스팅이 있다고 알리게 되는 셈이지요. 심지어 아무것도 없는 빈 폴더로 보여지기때문에 외관상으로도 좋지가 않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환경으로 넘어가시면 위 이미지에 보이시는 것처럼 오른쪽 아래에 작성 중인 글이 있습니다.



작성 중인 글의 ?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면 작성중인 글에서 공개하기 전 비공개로 저장된 글을 보여드립니다. 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말그대로 티스토리측에서도 비공개 글 확인을 이곳에서 하면 된다고 알려주고 있네요.


작성중인 글의 오른쪽을 보시면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저는 지금 스크롤바에 가려서 살짝 안보이는데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 모양입니다. 화살표를 눌러주세요.


화살표를 눌러주시면 현재 내 블로그의 비공개 글 목록이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비공개 글이 없어서 목록이 나오지 않네요. 결국 '작성중인글 = 비공개 글'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비공개 글도 없고, 전체 포스팅개수도 그렇게 많지 않기때문에 비공개 글 분류가 어려움이 없지만, 포스팅 개수가 500개, 1000개 넘어가시는 분들은 비공개 글을 관리하시기가 어려우실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방법을 통해서 비공개 발행 글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유익하셨다면 링크를 추가해주세요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