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블로그 썸네일 누락 해결

얼마 전,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썸네일이 누락된 채로 색인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었다.

썸네일 누락이 되었을 당시 한탄하는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막막했다. 그리고 그냥 일시적인 현상이기를 바랬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금 현재 썸네일 누락에 대한 문제는 해결했다.

누락이 되는 케이스들이 전부 다르기때문에 내 방법이 100% 정답은 아닐 것이다. 내 문제의 증상은 어떠했고, 그리고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서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다.


썸네일 누락을 발견한 것은 2, 3일전쯤이었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포스팅을 하고 네이버 웹마스터에 수집요청을 하였고,(참을성이 없어서 그냥 수집요청을 하는 편임) 포스팅 확인을 한 결과 썸네일이 누락이 되고 있었다.

그 뒤의 글들도 마찬가지였다. 심지어 가끔 운영 중인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마찬가지로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나왔다가 안나왔다가 나왔다가 반복되는 현상까지 있었다.


이것저것 해결방법을 구글링해보았지만, 고객센터에 문의하라는 방법,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해보라는 방법 등등... 사실 별 도움이 되는 내용은 없었다. 그래서 저런 방법은 아예 시도도 하지 않았다. 어차피 저런 해결 방법은 안될거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에..


그. 런. 데!!


운영 중이던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 네이버 블로그에 테스트 포스팅을 했었는데, 테스트 포스팅이 썸네일이 안나오는 순간, 정말 까~~~~암짝!!!!! 놀랐다.


상업적 포스팅을 한 적도 없었고, 그렇다고 어뷰징같은 행위를 한 적도 없었기 때문에 더 문제의 원인을 못찾고 있었는데, 네이버 블로그까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걸 본 순간 2가지가 떠올랐다.


네이버의 일시적인 현상이던가, 아니면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IP의 문제이던가...


네이버의 일시적인 현상이야 내가 어떻게 할 수 없기때문에 기다리는 방법 밖에는 없었고, 내가 해결해볼 수 있는건 IP문제가 맞는지에 대해 파악해보는 것 뿐이었다.


그래서 IP를 변경해서 포스팅을 몇 개 작성해봤다.

결과는??


그래도 썸네일이 나오지 않았다. 여러 개의 테스트 포스팅을 해보았지만 마찬가지였다. IP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이다. 그리고 여러가지 알아본 결과 IP때문에 썸네일 문제 증상이 일어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


그. 런. 데!!!



오늘 오전부터 작성한 포스팅에는 썸네일이 노출이 되는 것이었다. 심지어 네이버 블로그같은 경우에는 저절로 썸네일 누락이 해결되었다.

그렇구나.. 네이버의 일시적인 오류 현상일 뿐이었구나!!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썸네일은 노출이 되었다고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예전 포스팅들은 썸네일이 여전히 누락된 상태였다. 그래서 나는 이 방법을 사용해보았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썸네일이 나오지 않는 포스팅들을 전부 수집제외 요청을 하였다. 그리고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걸 확인한 후, 다시 수집 요청을 하였다.

그랬더니 썸네일이 드디어 나타나기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의 일시적인 현상이거나 정말로 썸네일이 누락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이 방법의 단점이라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수집제외요청과 수집요청은 한 달에 50개의 포스팅 밖에 적용할 수가 없다는 점...

그렇지만 이번 현상과 같이 네이버의 일시적인 오류로 대량의 포스팅이 누락이 되는 사태가 아니라면 이런 번거로운 일을 할 일도 없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로 마무리하게 되어서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