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콘텐츠 메뉴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웹마케팅 저장소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이용해보시거나 네이버 블로그만을 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티스토리의 메뉴들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또다른 티스토리 메뉴들 때문에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티스토리 설정의 메뉴들을 하나하나 천천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 첫번째로 티스토리 콘텐츠 메뉴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본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인화면입니다. 저같은 경우  FastBoot스킨을 사용 중이며 메인화면은 티에디션을 통하여 꾸몄습니다. 뭔가 FastBoot스킨만으로는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메인화면을 티에디션을 이용하여 꾸민 상태입니다. 잠깐 FastBoot스킨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사용하시는 좋은 스킨입니다. 저 또한 외향적인 디자인이 이쁜 것을 좋아하다보니 스킨을 정말 여러번 바꿨었는데요. 그 중에서 제가 선택한 스킨이 바로 FastBoot스킨입니다. 혹시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사용해보세요. 만족하실 겁니다.

잡설은 그만하고... 위 이미지의 메인화면에서 티스토리 설정 메뉴로 바로 갈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키보드 [Q] 버튼인데요. 메인화면에서 [Q]를 누르셔도 되고, 오른쪽 위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설정메뉴로 이동하실 수가 있습니다. 스킨에 따라서 설정메뉴 아이콘들의 모양이나 위치가 다르기때문에 공통단축키인 키보드 [Q] 버튼을 누르시는게 여러모로 편리하실 겁니다.



설정메뉴로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메뉴들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콘텐츠부터 시작해서 댓글, 방명록 메뉴, 통계, 꾸미기, 플러그인, 링크, 관리 메뉴까지!! 이곳에서 글을 작성하실 수도 있고, 내 스킨을 바꾸거나 꾸밀 수 있고, 각종 플러그인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콘텐츠 메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메뉴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글 관리, 페이지 관리, 카테고리 관리, 공지 관리, 서식 관리, 설정의 메뉴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글 관리나 카테고리 관리, 서식 관리가 중요합니다. 페이지 관리는 여러모로 활용성이 있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기능은 아직 까지는 신생아 수준이기때문에 그렇게 많이 사용하실 일이 없습니다.(블로그 메뉴에 내가 원하는 링크를 다는 정도?)


먼저 카테고리 관리입니다. 이곳에서 내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관리합니다. 카테고리 추가/수정/삭제를 할 수 있으며, 카테고리 안의 세부 카테고리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주제를 정해놓으면 내가 글을 발행할 때 카테고리별 주제로 자동으로 선택이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아!한가지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티스토리 포스팅에 주제를 설정하지 않으면 포스팅에 공감버튼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 다음은 서식관리메뉴입니다. 서식이란 내가 임의로 글양식이나 포스팅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를 저장해놓는 기능을 하는데요. '서식'을 네이버 국어사전에 검색해보니 증서, 원서, 신고서 따위와 같은 서류를 꾸미는 일정한 방식이라고 나오네요. 그걸 관리해주는 것이 서식관리메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서식으로 애드센스 코드를 만들어놓았습니다. 매번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할 필요없이, 서식관리를 통하여 언제든지 쉽게 애드센스를 삽입할수가 있습니다.


서식관리에서 저장한 서식을 어떻게 쓸수있느냐? 바로 글쓰기 메뉴에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글쓰기 메뉴의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플러그인 밑에 작성중인 글과 서식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빨간 박스로 되어있는 서식을 클릭하시면 내가 저장해놓은 서식을 가져다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메뉴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있는 설정은 콘텐츠의 전반적인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를 지정한다던지 글자체나 글자크기들의 기본값을 정해놓을 수가 있습니다. 글쓰기 영역의 폭도 마찬가지이구요. 하지만 스킨에 따라서 이 콘텐츠 설정에서 글자체와 글자크기, 글영역의 가로폭을 기본 설정해놓아도 바뀌지 않는 스킨들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HTML편집을 통해서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이 메뉴에서는 또한 저작물 사용 허가를 표시할 것인지 표시하지 않을 것인지도 선택할 수가 있으며, 상업적 이용의 허용/비허용, 콘텐츠 변경의 허용/비허용 등의 설정을 관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