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Marketing

마케팅 믹스 4P란 무엇일까?

마케팅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마케팅 믹스 4P 전략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의 기본이자 중요한 4P.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4P란 무엇일까?

마케팅 믹스란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4가지의 핵심 요소를 의미합니다.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가지의 앞글자 P를 따와서 4P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마케팅 믹스 전략은 1960년대 제롬 메카시 교수가 처음으로 제안한 개념으로 지금까지도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입니다.

제롬 메카시 교수는 이 4가지 요소를 어떻게 혼합하느냐에 따라서 마케팅의 효과와 성패가 달라진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Product(제품)


협의의 제품은 고객이 구매하는 '물건'을 뜻하는 것이고, 광의의 제품은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roduct는 단순한 상품 뿐만이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와 상품의 디자인, 포장, 브랜드의 품질 등등의 요소들을 전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duct를 통해서 고객이 어떠한 만족감을 얻는지, 어떠한 가치를 제공받았는 지를 중요한 판단 요소로 생각합니다.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고 하는 것처럼 Product 요소는 정말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형태와 기능을 지녀야 하는 것입니다.


Price(가격)


가격과 관련되는 모든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윤만을 남기기 위한 가격 책정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각각의 목표에 맞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시장점유율을 중시한다면 매출중심적 가격목표, 이윤을 중시한다면 이윤중심적 가격목표, 현상유지를 중시한다면 현상유지적 가격목표 전략을 들 수가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Product 생산을 고려할 때, 가격은 고객이 느끼는 가치(Value)에 비해 낮으면서 생산비용(Cost)에 비해서는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Place(유통)


마케팅에서 Place는 일반적으로 유통을 뜻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가 판매되는 유통 경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며 상품구색이나 재고, 운송방법 등등을 포함하는 개념이 바로 Place입니다.

결국은 현재의 시장 상황과 여러 유통경로 등을 고려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다다르는 일련의 과정을 결정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통전략의 구상은 단기적으로만 볼 것이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Promotion(촉진)


판매촉진이라 함은 광고, 인적판매, PR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목표 고객에게 제품의 특장점을 알리고 구매가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촉진 활동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무료 샘플을 제공하거나, 신제품 초기 특별 할인행사를 제공한다거나, 기간 한정판매 등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판매촉진으로 인한 성공의 실질적인 예시는 무궁무진하게 많으니 한번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