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방명록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저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생소하신 분들을 위한 첫번째 시간으로 콘텐츠 메뉴에 대한 설명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그 밑의 메뉴인 티스토리 댓글, 방명록 메뉴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댓글이나 방명록이 내 블로그에 달릴 때만큼 기분좋은 일은 없을 것 같은데요. 그만큼 내 포스팅이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호응을 얻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무분별한 스팸댓글이나 방명록같은 경우는 관리를 해줘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악의적인 스팸 댓글이나 방명록은 블로그 지수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설정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저번 포스팅에서도 소개를 해드렸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용한 단축키 모음 포스팅에서도 소개를 드렸기때문에 생략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방명록 메뉴를 보시면 댓글관리, 방명록 관리, 설정의 3가지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댓글 관리 메뉴입니다.


댓글관리 메뉴에서는 내 블로그에 달린 댓글들을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내 블로그에 달린 전체 댓글수도 알아볼 수 있으며, 일일이 포스팅을 찾아서 댓글을 달지않아도 이곳에서 바로바로 답글을 달 수가 있습니다. 댓글검색도 할 수 있고, 댓글삭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답글쓰기 오른쪽에 보이시는 점세개를 클릭하시면 댓글을 휴지통으로 보내실 수 있습니다. 휴지통으로 보낸 댓글들은 오른쪽 상단의 댓글 휴지통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휴지통으로 이동하시면 내가 삭제한 댓글들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을 삭제할때 바로 삭제를 하지 않고 휴지통으로 보내서 임시보관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개념인데요. 댓글 휴지통에서 삭제한 댓글을 복구할 수도 있고, 완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 두번째 메뉴는 방명록 관리 메뉴입니다. 방명록 관리는 내가 블로그에 방명록 메뉴를 활성화시켜놓아야 내 블로그의 방문한 방문자들이 방명록을 쓸수가 있는데요. 댓글과 마찬가지로 방명록을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방명록 메뉴를 활성화시켜놓지 않았고, 활성화시켜놓으면 광고 방명록들만 달려서 다 삭제해놓은 상태입니다.


마지막 메뉴가 바로 댓글,방명록 설정입니다. 전반적인 댓글과 방명록의 디폴트 설정을 이곳에서 하실 수가 있습니다. 방문자가 댓글을 달았을 때 바로 달리게 할 것인지 아니면 나의 승인을 받아야 달리게 할것인지 설명할 수 있으며, 로그인한 사람만 댓글과 방명록을 달수있는지 비로그인한 사람들도 댓글과 방명록을 달수있는지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보이는 메뉴가 스팸필터 메뉴입니다. 무분별하게 광고성 스팸이나 방명록이 달린다면 내가 설정을 통해서 스팸이라고 지정을 하여 달지 못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IP와 사이트, 본문에 들어가는 단어, 댓글과 방명록을 다는 사용자의 이름 등을 통해서 욕설이나 광고 등의 찌라시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