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통계 분석은 이렇게

저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콘텐츠 메뉴 분석과 댓글, 방명록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통계 메뉴를 이용해서 내 블로그 방문자들을 분석해보고 연구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 합니다.

통계 분석은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분야를 막론하고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운영전략을 세울 수도 있고, 현재 내 상태를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유입경로나 키워드들을 통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현재 상황을 점검해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설정 메뉴는 블로그 메인화면에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티스토리 전용 단축키를 통하여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직 이전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본 포스팅 최하단의 관련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통계 메뉴를 보시면 방문자, 키워드, 경로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이름만 봐도 직관적으로 무엇을 나타내주는 메뉴들인지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메뉴인 방문자 메뉴로 들어가시면 방문자 통계와 방문자 현황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방문자 통계는 내 블로그의 전체방문자수는 물론이고, 오늘 현재 방문자 수와 어제 방문자 수, 오늘을 포함한 7일을 기준으로 보여주는 주간 방문자 수가 나옵니다. 일일 방문자를 그래프로도 확인하여 증감폭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방문자 통계의 하단에는 방문자 현황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방문자 통계와는 더 광범위하게 지난 기간까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방문자 수 초기화 버튼이 존재하여 방문자 수 초기화를 할 수가 있었는데, 티스토리 메뉴가 개편되면서 그 버튼을 사라졌습니다. 사실 있으나마나한 버튼이기도 했습니다.



두번째 메뉴인 키워드 메뉴로 들어가면 내 블로그에 검색유입된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여서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외부 유입 키워드가 바로 그것인데요. 외부 유입 키워드는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여 내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면 이곳에 기록이 남습니다. 내부 검색 키워드는 내 블로그 내에서 검색을 한 키워드를 말합니다. 내가 블로그에 검색 기능을 설정해놓았다면 방문자들이 검색창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검색창 키워드가 내부 검색 키워드로 남게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메인화면에 오른쪽 상단에 빨간 박스로 되어진 부분에 검색창이 보이실 겁니다. 이 검색창이 내 블로그 내의 포스팅을 검색해주는데 이곳에서 검색을 하면 내부 유입 키워드에 표시됩니다.

내부 유입 키워드와 외부 유입 키워드는 7일 기준의 주간 단위로 볼 수 있으며, 검색량에 따라서 순위를 매겨 높은 순위가 위쪽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한주간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의 관심 키워드가 어떤 것이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 메뉴의 마지막 3번째 메뉴는 경로 메뉴입니다. 경로 메뉴에서는 방문자가 어떠한 경로로 내 블로그에 방문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유입경로와 유입로그로 확인할 수가 있으며, 유입로그의 경우 키워드도 포함해서 경로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키워드 메뉴에서 확인하지 못했던 실시간 키워드 유입경로까지 확인할 수가 있어서 통계 메뉴에서는 가장 많이 쓰는 메뉴입니다. 이 블로그를 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네이버를 통해서 가장 많이 방문한 것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