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 마케팅/Blog

티스토리 꾸미기 메뉴 파헤쳐보자

이제껏 티스토리 메뉴에 대한 설명을 드리면서 꾸미기 메뉴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 전에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사실 꾸미기 메뉴에는 설명할 것들이 너무너무 많기때문이지요. 혼자 고민 끝에 결정한 것이 꾸미기 메뉴에 대해서 하나하나 세세하게 다뤄보자였습니다. 그래서 꾸미기 메뉴에 대한 포스팅이 조금 여러개로 나뉘어질 것같습니다. 하나의 포스팅에 담기에는 너무 담아야할 것들이 많더라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꾸미기 메뉴의 기본적인 설명에 대해서 간략하게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꾸미기 메뉴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뉴 중 꾸미기 메뉴는 스킨 변경, 스킨 편집, 사이드바, 메뉴, 모바일, 설정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쁘게 꾸미기 위해서 전부 중요하고 전부 필요한 메뉴들입니다.


첫번째로 스킨 변경 메뉴입니다. 스킨 변경 메뉴에서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할 스킨을 고를 수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스킨들이 샘플로 제공되고 있으며 전부 무료입니다. 각종 사이트에서 유료로 판매하는 이쁜 스킨들도 많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유료 스킨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두번째 위치한 메뉴는 스킨 편집 메뉴입니다. 스킨 편집는 예전의 HTML/CSS편집 메뉴가 이름이 바뀐 것입니다. 바뀐 스킨 편집 메뉴에서는 티에디션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HTML소스를 수정, 작성함으로 나의 입맛에 맞게 스킨을 디자인, 편집할 수가 있습니다.


사이드바 메뉴는 말그대로 사이드바에 들어가는 항목들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여러가지 내가 필요한 항목들을 사이드바에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데는 무방합니다.


메뉴 관리 또한 사이드바 메뉴의 역할과 동일합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뉴 항목을 설정할 수가 있는데요. 메뉴 항목도 마찬가지로 사용하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블로그 외형 디자인에 따라서 사이드바나 메뉴는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모바일 꾸미기 설정은 내 블로그가 모바일로 보여지는 화면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스킨 사용자가 90%가 넘기때문에 모바일 꾸미기 설정은 잘 사용하지 않는 메뉴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로 설정하면 반응형 스킨이라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화면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소창에 /m/ 이 추가되어야하고, 디자인도 그렇게 썩 좋지 않기때문에 여러모로 사용은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마지막 메뉴인 꾸미기 설정은 티스토리 메뉴바에 대한 설정입니다. 메뉴바 또한 스킨의 외향을 중시하시는 분들은 잘 사용하지 않는 항목입니다. 꾸미기 설정에서는 블로그 메뉴바를 표시할 것인지 안할것인지, 메뉴바의 스타일은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해서 설정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꾸미기 메뉴의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세세하게 꾸미기 메뉴에 대해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티스토리 스킨 변경하는 법부터 시작해서 스킨 등록, 스킨 저장 등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링크를 추가해주세요

공감 버튼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